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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멘토링

전기 자판기, 공유 콘센트 스타트업 멘토링

기업의 대표님들을 만나다 보면 제가 멘토링 & 컨설팅을 해드린다고 만나지만 실제로는 그 분들한테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에 얘기하는 충전 공유 콘센트 기업이 그랬는데요. 여기 대표님과는 5년 넘게 아직까지 연락을 나누면서 지내는 친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열정적으로 임하시면서 많은 고민과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시는데요, 덕분에 저도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 및 사업 개요

아이템 한줄 설명

아파트 주차장이나 카페에 공유 콘센트를 설치해서, 누구나 쉽게 비용을 지불하고 충전을 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

특히, '네트워크 연결 없이' 과금이 가능하다는 것이 핵심

기업명

ㅇㅇ써클 

해결/기여하고자 한 문제

전기차나 개인 전동 기기 등 전기 충전을 필요로 하는 이동 수단들이 엄청 늘어나는 가운데,

건물주나 관리인 입장에서는

  1) 소위 무임승차하는 '전기도둑'을 방지해서 비용을 절감해야 하고

  2) 그런 충전 솔루션 도입시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해야 했음

전기차 등 운송수단 이용자 입장에서는

  1) 한정된 충전소를 꼭 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전기 충전을 이용하고 싶고

  2) 전기차 외에도 간단한 전동 운동수단도 그때그때 외부에서 충전하고자 함

 

컨설팅 포커스

비즈니스 모델과 솔루션은 명쾌했음.

이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래 것들이 포인트였기에 여기에 멘토링 포커스를 뒀음

 

  • 중국 기업들이 어렵지 않게 카피할 수 있기에, 지재권 확보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장 진입에 포커스
  • 시장 침투를 위해서는 알려지기 위한 홍보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바, 적합한 마케팅 솔루션에 포커스
  • 그러면서도 b2c 보다는 b2b 시장이라, 명확한 의사결정권자를 찾아 유통을 뚫어내는데 포커스 

 

 

중점 멘토링 방향

제품 설계에 대한 이해와 솔루션 개발에는 탁월한 식견을 가진 대표님이셨기에 시장 진입 및 효과적인 유통 전개 및 상품력 증진을 위한 UX 디자인쪽에 중점을 둠.

 

[시장 진입]

  • 일반적인 광고 홍보 및 SNS 마케팅을 할 b2c 시장은 아님. 아파트 건설사나 관리 사무소장, 주민 대표 등 stakeholder들을 명확화하고, 이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우선
  • 이미 입주가 끝난 아파트 내 애프터 마켓으로 들어가는 것은 후순위. 신축이 예정된 곳에 빌트인으로 들어갈 수 있게 협업하는 것이 선순위
  • 1~2군데 진입 레퍼런스가 중요. 무료로 설치해주는 것을 협의로 빠른 레퍼런스 만들기에 주력

 

[마케팅 홍보]

  • 위 시장진입의 가닥이 잡혀졌을 때, 이를 뒷받침 및 부스팅하기 위한 컨텐츠 마케팅은 필요. 키워드는 '전기도둑 방지' 및 '공유 콘센트'
  • 제품은 쉽지만 흔히 접하는 기기가 아니었기에, 사용법이나 사용가치가 알려질 수 있는 보도자료 홍보나 유튜브 마케팅 지원
  • 화제성 선점을 위해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같은 팟캐스트 출연 필요

 

[UX 디자인]

  • 빠른 b2b 마켓 진입이 필요한 상황인 바, 하드웨어 디자인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디자인 업그레이드는 2차 버전에서 강화하는 것이 좋겠음
  • 네트웍 연결 없이 결제가 가능해야 하기에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QR 및 인증코드를 통한 웹결제 방식 필요, 이에 적합한 시나리오 검토

 

진행중 풀어야 했던 문제와 대응

일단 대표님이 다른 사업과 병행을 하면서, 생각보다 제품 개발 진행 및 완성에 많은 시일이 소요됨

 ▶ 그동안 동일하진 않지만 유사한 솔루션과 플랫폼들이 등장함. 그들과 바로 경쟁하는 것보다는 그들에게 해당 솔루션을 납품해서 같이 시장을 개척하는 쪽으로 피벗팅

 

생각보다 '전기도둑 방지' 에 대한 시장 내 문제의식 및 화제화가 더딤

 ▶ 전시회 출품 및 되도록 잦은 미디어 발행과, 그간의 추진 히스토리들을 지속 업데이트할 블로그/페이스북 등의 SNS 관리를 멘토링. 더불어 CEO 브랜딩과 함께 유튜브/블로그를 통한 화제성 컨텐츠 제작을 지원

 

멘토링 결과 및 향후 과제

예상했던 것보다 시간이 오래 소요되긴 했으니 실제 제품이 나와서 보급되고 있다.

실제로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제품으로 인증받아서 서울과 제주 등 지자체 및 플랫폼 업체인 아파트 스토리 등을 통해 무상으로 시장에 침투되고 있다.

 

어느 정도 1단계 진입이 되는 것과 함께 2차 확대를 위한 기기/디자인 업그레이드 및 확충을 검토해야 하겠다.

 

 

 

 


 

본 주제와 관련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강의나 자문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기업체 강연이나 자문 컨설팅, 기고 등 문의는 아래에서 해주세요. 적극 도와드리겠습니다.

 

한국 컨텍스트 연구소

 

https://context.re.kr/18

 

컨설팅이나 강의 문의

강의나 컨설팅, 아이디어 워크숍, 칼럼 등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간단히 적습니다.최대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수신인 : 문 형 철 (한국 컨텍스트 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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