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장황한 기획 내용도 1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반대로 모든 큰 기획의 출발도 1장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 2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정리방안, 바로 1페이지 기획서이다.


조직 내에서 상사에게 기획 내용을 draft로 보고하려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간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장황한 ppt 부터 꺼낸다면 그 순간 몇날몇일을 그 보고서 쓰느라 시간을 보내게 된다.


손으로 간단히 생각을 끄적여보고 핵심만 간단히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 조직에 있는 구성원들에게도 이 양식을 많이 사용했었다. 필자 역시 많이 활용했던 1페이지 기획서 양식. 그 출발은 P&G에서의 경험이었다. 모든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1 page memo로 하던 P&G. 그 경험과 국내 기업에 와서 장황한 보고서를 만들어대던 경험과의 차이는 효율성과 의사결정 속도에 있어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목도했다.


최근 현대카드에서 다시 ppt를 없애는 시도 역시 이런 철학일 것이다.


워드 포맷으로 된 1페이지 리포트 양식 링크는 아래와 같다


드롭박스에서 다운받기 >


꼭 보고용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기획내용을 정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현실의 미래 유망분야에 대한 강의  (0) 2016.06.29

to Top